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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현우 (상명대학교) 조아영 (상명대학교) 정재원 (상명대학교) 박라영 (상명대학교) 황민철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6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66 - 272 (7page)
DOI
10.17210/hcik.2016.01.2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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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stomer Journey Map 은 시간, 공간 및 상황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행동을 시각화하고 평가하기 위한 지도이다. 이는 사용자의 경험이 명확하게 정의될 수 있는 특정 터치포인트에서의 감정 상태를 포함한다. 하지만 주관적인 평가에 의존하는 감정 측정은 실시간으로 사용자의 상황을 반영할 수 없다. 본 연구는 온라인 프로세스로 감정 측정이 가능한 새로운 Customer Journey Map 시스템을 제안한다. 본 시스템은 효율적인 개인 정보 측정을 도와주는 Lifelogging 을 수행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웨어러블 장비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통해 맥파 신호, 영상 및 위치 정보를 포함하는 사용자 정보를 취득하였다. 또한 맥파 신호에 대해 개인화 프로세스를 적용한 감정 인식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정량적인 감정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취득한 정보들을 바탕으로 Customer Journey Map 을 자동으로 작성하여 웹클라이언트를 통해 제공하였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추후에 신뢰성 높은 사용자 정보를 실시간으로 필요로 하는 시스템에 적용 가능할 것이다.

목차

요약문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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