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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Heuipil Kim (Jeju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JKIIT, Vol.14, No.1)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11 - 218 (8page)
DOI
10.14801/jkiit.2016.14.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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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기술교육에서 STEAM 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을 탐색해보는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하여 제시된 문제는 총 다섯 가지였으며, 각각의 문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해결책이 탐색되었다. 첫째, 기술적 문제해결과 같은 기술의 속성이나 장점이 강조될 필요가 있다. 둘째, 교육과정 모형, 평가 모형, 교수-학습모형, 시설 모형과 같은 다양한 기술교육 중심의 STEAM 교육 모형들이 개발되어야 한다. 셋째, 근래에 주목을 받고 있는 발명, 로봇,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위한 기술 교육 콘텐츠나 프로그램들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넷째, 기술교육의 매력을 높이기 위해 만들기 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영재교육을 위한 다양한 기술교육 이론과 교육 콘텐츠가 개발되어야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 problems of technology education in STEAM education
Ⅲ. Solutions to solve the problems of STEAM education in technology education
Ⅳ. Conclusion and recommendations
References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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