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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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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연구 인문연구 제75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87 - 21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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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창섭의 가족이데올로기에 대한 전유는 그의 자유의식을 보여 주는데, 특히 『삼부녀』 는 도일 전 마지막 작품으로서 한국 사회에 작가가 던지는 문제의식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자유의식은 주체가 보여주는 ‘관계’의 양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가 형상화한 인간관계의 양상을 살펴볼 때, 손창섭이 지닌 자유의식의 구조 및 조건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삼부녀』의 가족 관계는 해체와 재구성을 겪게 되는데, 그 조건이 되는 것이 ‘자유계약’이다. 이는 혈연이나 가족 구성원간의 맹목적 사랑을 중심으로 한 기존 가족이데올로기에 대한 상상적 전복이며, 가족 구조에 새로운 ‘관계’를 도입하여 새로운 가족이데올로기를 구성하려는 시도이다.
하지만 이러한 시도는, 기존 가족이데올로기를 참조하고 있으며, 사회 경제적 관계와 유리되어있다는 차원에서 한계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손창섭이 지닌 동등한 주체의 근거는 도덕적 합리성에 있으며, 이는 선험적이며 절대적인 차원을 획득한다는 점에서 폐쇄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손창섭의『삼부녀』는 가족이데올로기의 재구성이라는 자유의식의 형상화를 통해, 자유의식의 사회적 재생산과 소통에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문학이 사회적 소통의 장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차원에서 손창섭의 자유의식이 지닌 선구성은 정당하게 평가되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자유의식’과 가족이데올로기
2. ‘자유계약’을 통한 가족의 해체 및 재구성
3. 가족이데올로기의 재구성, 그 잠재성
4. 가족이데올로기 재구성의 회귀성
5. 손창섭의 도덕적 합리성과, 자유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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