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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0권 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65 - 7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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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오락이란 미디어를 통한 오락이다. 최근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미디어오락에 대한 학문적 관심과 접근이 활발해지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국내 커뮤니케이션학의 경우 미디어오락에 대한 학문적, 이론적 논의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물론 넓은 의미 에서 오락이라는 개념 및 표현을 사용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오락메시지에 대한 수용자의 이용과 효과라는 측면에서 이루어진 연 구는 다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락 및 미디어오락 개념에서 출발하는 보다 기초적이고 이론적인 논의는 부재한 형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유럽과 미국에서 최근 논의되고 있는 미디어오락에 대한 논의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미디어오락 개념에 내포되 어 있는 의미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오락 및 미디어오락 개념은 상이한 내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따라서 다의적인 의미를 지닌 개념이다. 미디어오락은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며 수용자의 경험이며 동시에 미디어에 의해 제공되는 메시지의 내용과 형식이기도 하다. 또한 미디어오락은 개인적 수준에서 사회적 수준까지 다양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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