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육정학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171 - 181 (11page)
DOI
10.21184/jkeia.2016.02.10.1.1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양과목으로서의 영화과목을 학생들의 창의적 역량 증진을 위해‘어떻게 지도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바람직한 교육방안을 모색하고자 한 질적 연구로 영화 <명량>을 텍스트로 삼았다. 이론적 배경으로 교양교과로서의 영화교육의 창의성에 대해 언급하고, 그 후 영화 <명량>의 작품을 분석함은 물론이거니와 창의성 관련 선행연구물 및 여타예술분야의 교양교과목의 지도방안 등을 섭렵하여 범학문적 접근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였다. 대부분의 교양교육의 커리큘럼이 학기 단위로 이루어지므로 본 연구 역시 1학기(1강좌당 2시간 기준)로 설정하였으며 영화 리터러시(literacy)를 바탕으로 창의적 영화교육이 되도록 3단계로 구성하였다. 1단계에서는 공감적 읽기로 <명량>을 감상하고 이야기 구성과 캐릭터 분석, 시대배경과 각종 이미지 씬 등을 연결해 자유로운 형태로 쓰고 발표하는 것으로 구성하였다. 2단계에서는 분석적, 비판적 읽기 단계로 <명량>의 제작과정과 영화의 표현방법 등에 관해 문제를 제시하고 이들 문제를 풀어나가는 과정으로 구성하였고 3단계는 창의적 읽기 단계로 1, 2단계에서 획득한 지식과 아이디어를 새롭게 논의해 보는 과정을 거치게 구성하였다. 학습방법은 pbl 학습방법을 택하였고 팀별 학습형태를 취해 함께 조사하고 토론하여 결과를 내게 하였다. 이러한 pbl은 자기주도학습을 강조하는 그 자체의 성격으로 인해 교과의 영역내용에 상관없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창의성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교양교과로서의 영화와 창의성
Ⅲ. 영화 <명량>의 창의적 교육방안
Ⅳ. 교양교과로서의 지도방안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26508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