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태현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미디어센터 씨네포럼 씨네포럼 제20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95 - 123 (29page)
DOI
10.19119/cf.2015.04.20.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명량: 회오리 바다>의 재현적 특징을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지하다시피 <명량> 은 대중 동원력뿐만 아니라 사회적 파급력에서도 강한 영향력을 보여주었다. 이를 바탕으로 <명량>을 분석한 많은 연구들은 흥행 요인을 사회적인 조건에서 파악했다. 본 논문은 이러한 결론에 의문을 제기하고 <명량>의 영화적 특성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먼저 <명량>은 역사적 사건과 실존인물을 바탕으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역사영화라고 부를 수 있다. 여기서 역사영화는 엄밀한 상업적 장르가 아니라 다소 넓은 의미를 가지고 있는 이론적 범주이다. 그리고 역사영화를 탐구하는 작업은 영화가 불러온 사회적 현상의 원인을 역사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영화 속에 숨어 있는 이데올로기적 요소를 찾는 것이다.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명량>의 구조를 살펴보면 이순신을 재구축하는 전반부와 전투 장면으로 구성된 후반부로 구분할 수 있다. 전반부의 카메라는 이순신의 남성적 면모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때 적극적인 카메라 앵글과 장면화가 시도된다. 그럼으로써 이순신을 비장하고 과묵한 지휘관으로 구축한다. 전투장면은 <명량>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으로, 세 개의 카메라 시선이 복잡하게 교차하고 있다. 첫번째 시선은 관객에게 이야기를 서술하는 카메라의 시선이다. 이 시선의 특징은 전반부의 카메라가 그랬던 것처럼 군인으로서 이순신의 모습을 그려낸다는 점이다. 두 번째 시선은 일본군들의 시선이다. 이들은 이순신의 능력을 검증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세 번째 시선은 전투 중인 이순신을 바라보고 있는 이회의 시선이다. 이때 영화는 이회의 플래시백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데, 이 플래시백은 권위적인 힘을 가지고 있어 서사의 도약을 보이지 않게 만든다. 이들을 종합해서 판단했을 때, <명량>은 단순한 사회적 열망을 반영한 텍스트가 아니라 기존에 통용되고 있었던 이순신의 담론을 그대로 재생산하고 있었다고 말할 수 있다.

목차

I. 들어가며
Ⅱ. 역사영화의 정의와 재현의 문제
Ⅲ. 텍스트 분석
Ⅳ. 나가며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88-0014998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