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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호정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서양미술사학회 서양미술사학회논문집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제44집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7 - 40 (34page)
DOI
10.16901/jawah.2016.02.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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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70년대부터 미국에서는 여성들이 미술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19세기 말 미술계에서 인정을 받은 여성 프로페셔널 순수미술가들은 세실리아 보(Cecilia Beaux, 1855-1942)를 비롯한 소수에 불과했다. 필자는 본 연구에서 19세기 말 ‘최고의 여성화가’로 불리며 명성을 얻은 보가 20세기 후반 이후 잊혀 지게 된 배경을 고찰하고, 이를 통해 근대 여성미술가의 정체성과 평가에 대한 사회문화적 영향관계를 조명하고자 하였다.
보의 경력발전 과정에서 주목할 점은 보가 여성에게 허용된 범주 안에서 소득과 명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초상화 분야로 진출하려 했다는 사실이다. 보가 남성주도적인 미술계의 관심을 끌기 위해 의도적으로 전시할 초상화 작품들에서 동시대 남성화가들이 다루던 주제나 화풍을 차용하거나 장르 간 ‘경계 흐리기’ 전략을 채택하였다는 점도 흥미롭다. 이를 통해 보는 자신을 아마추어 여성화가들과 차별화시키는 동시에 미술계를 주도한 남성미술가들의 인정을 받고 명예를 획득할 수 있었다.
필자는 또한 미술가인 동시에 여성이었던 보의 정체성과 평가에 남성미술가들과는 다른 잣대가 적용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여성화가들은 재능보다는 혈통, 외모, 매력, 태도로 평가받았고, 남성화가와는 다른 범주에 속한 타자이자 소수의 예외로 취급되었다. 그러므로 보의 정체성은 양성성을 띠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보는 자신과 여성 초상화들에 ‘아메리칸 걸’과 ‘신여성’ 이미지를 투영했다. 아울러 보는 스스로 근대 여성과 여성미술가에게 부과된 사회문화적 이데올로기의 모델 역할을 하는 동시에 초상화와 강연을 통해 대중에게 가시화하고 알리는데 일조했던 것으로 보인다.
다음 세대의 여성들은 ‘여성미술가’라는 성차별적 범주화 개념을 거부하고 모더니즘 미술의 가치를 수용하였다. 그에 따라‘ 최고의 여성화가’로서의 보의 명성도 유명무실하게 되었고 마침내 잊혀졌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미술가로서의 경력 발전 단계
Ⅲ. 미술가이자 여성으로서의 이미지
Ⅳ.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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