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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정순 (제주발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갈등관리학회 한국갈등관리연구 한국갈등관리연구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47 - 17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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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제주지역에서는 학업중단 학생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현실적 문제점과 한계에 봉착하면서 대안학교 설립 · 운영에 대한 실천적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제주지역 학업 중도포기 및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들을 위한 대안교육 체계 마련을 위해 대안학교 설립 및 운영과 관련하여 실효성 있는 추진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대안교육에 대한 기본인식과 학교별 적용에 대한 검토를 토대로, 제주지역 학업중단 학생 및 대안교육 현황을 분석하였으며, 학생- 학부모- 교사 대상 설문조사 및 전문가 의견조사를 통해 제주지역 학업 중도포기 및 부적응 학생들을 위한 실천적 대안을 모색하였다.
연구의 결과, 제주특별자치도와 교육청이 상호 협력하여 학업중단 학생 및 학교 부적응 학생을 대상으로 ‘제주형 대안학교’ 설립 · 운영을 중 · 장기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요청되며, 이를 위해서는 협력거버넌스를 토대로 지역사회통합을 위한 대안교육의 추진체제를 조기에 구축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대안교육의 기본인식과 학교별 적용 유형
Ⅲ. 제주지역 현황 및 조사결과 분석 · 논의
Ⅳ. 지역사회 통합을 위한 ‘제주형’ 대안학교의 운영기반 구축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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