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5 - 109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부적응을 겪고 있는 잠재적 위기학생들을 위한 단위학교 내 적절한 특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해 봄으로써 학교현장을 개선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실행연구를 통해 진행되었으며 자료는 비구조화된 면담을 통해 수집하였고, 반복적 분석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였다. 학교부적응 학생을 대상으로 산악활동이 주가 되는 특별교육 프로그램을 2년간 운영하면서 아래와 같은 연구 결과를 얻었다. 첫째, 산악활동에 수반되는 자연친화적인 특별교육 프로그램은 학교부적응 학생들의 행동을 수정하고 자아를 성찰하는데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산악활동은 학교부적응 학생에게 자신의 새로운 모습 발견, 도전정신과 인내심 함양, 성취감 등의 경험을 제공하여 인성발달 측면에 도움이 되었다. 특히 자신을 되돌아보는 성찰활동, 상담활동, 스트레스 해소활동 그리고 사제동행으로 이루어지는 봉사활동과 산악활동 내용이 포함되었을 때 참가학생들의 변화모습이 관찰되었다. 셋째, 실행연구를 통해서 교육자들이 학교부적응 학생 및 특별교육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를 경험하였다. 특별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부적응 학생을 단순한 징계의 대상이 아니라 그들의 문제행동 원인을 깊이 있게 관찰하여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한 아이들이라고 생각하게 되었고, 이러한 학생들을 지도하고 도와주는 조력자가 되어야한다는 교육 철학의 변화를 갖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