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설미 이호준 (청주교육대학교) 송원일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0卷 第4號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377 - 405 (29page)
DOI
10.22553/keas.2022.40.4.3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가형 대안학교의 운영 현황과 변화 추이를 분석하여 인가형 대안학교의 특징을 면밀하게 살펴보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인가형 대안학교의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총 5년 동안의 학교알리미 공시자료를 분석하여 대안학교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 전국의 50개 인가형 대안학교 전체를 대상으로 현황조사를 실시하여 인가형 대안학교의 운영 현황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최근 5년간 인가형 대안학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는데, 특히 공립 대안학교가 빠른 증가세를 보였다. 또한, 인가형 대안학교는 교육 목표 측면에서 체험위주 교육, 인성교육 등 다양한 목표와 비전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운영 측면에서는 기숙시설 및 위탁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통합 학교모델 지향,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적극적 협력 거버넌스 구축, 교육 및 지원 공간 확대 등의 특징이 있었다. 그리고 교육과정 운영 측면에서 대안교과에 대한 높은 시수 배정, 학교 구성원 측면에서는 높은 다문화 학생의 비율과 전체 교원 및 비정규 교원의 증가를 특징으로 도출할 수 있었다. 학교회계의 측면에서 인가형 대안학교에 대한 정부의 재정 지원도 늘었는데, 특히 사립 대안학교에 대한 중앙정부 이전 수입이 빠르게 증가한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토대로 인가형 대안학교에서 나타나는 교육과정 및 학교 운영의 특징과 인가형 대안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특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이를 고려한 재정 지원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분석 방법
Ⅳ. 인가형 대안학교의 운영 현황 및 변화 추이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