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희 (인천대학교) 이지연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7 - 10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비인가 대안학교 구성원이 인식하는 대안교육의 성공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개념도 연구법(concept mapping method)을 활용하였으며 이를 기초로 대안교육의 성공요인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수준을 알아보았다. 5년 이상의 비인가 대안학교 구성원 1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 결과, 비인가 대안학교 구성원이 인식하는 대안교육의 성공요인은 ‘대안적 가치–현실구현’ 차원, ‘심리적 동력–사회적 동력’ 차원으로 구성되었으며 변화에 대한 개방성, 교육 주체의 헌신과 유대감, 대안적 교육 철학의 발현, 사회적 연대 실천, 교육과 삶의 합치성 추구, 건강한 민주적 공동체 문화 6개의 군집으로 분류되었다. 이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 수준 평정 결과 가장 큰 편차를 보인 범주로 ‘건강한 민주적 공동체 문화’였으며 가장 높은 일치를 보인 범주로는 ‘대안적 교육 철학의 발현’이었고 중요도와 실행 수준이 모두 낮은 범주로는 ‘사회적 연대실천’이었다. 본 연구는 대안교육이 추구하는 대안적 가치가 현실 구현으로 일치하고자 하는 대안학교 구성원의 의지를 개념적 구조로 밝히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