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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영주 (경희대학교) 조진한 (경희대학교) 조영하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치학회 교육정치학연구 교육정치학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97 - 11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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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안교육이 우리 교육현장에 등장한 지 20년이 지났지만, 비인가 대안학교의 합법적 존립의 문제는 여전히 유효하다. 이 연구는 비인가 대안학교 구성원들이 인가 관련 현행 법제도에 저항하면서 합법적 교육기관으로서의 지위를 획득하려는 투쟁의 과정에서 경험하는 갈등과 난제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연구자는 경기도 A시소재 비인가 대안학교 및 지역협의체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심층면담과 참여관찰에 의한 질적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비인가 대안학교 구성원들은 저항의 과정에서 1) 법제적 이해충돌, 2) 실재(實在)의 학교, 3) 다양성의 가치지향, 4) 생존을 위한 차선의 길이라는 주제로 대변되는 갈등과 난제를 경험하였다. 그리고 그 저변에는 대안교육의 본질적 가치를 수호하기 위한 적극적인 투쟁과, 재정 안정성을 도모하기 위한 소극적인 투쟁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들의 저항과 투쟁은 비인가 대안학교의 생존이라는 궁극적인 목표로 수렴된다. 연구자는 분석결과가 내포한 맥락을 짚어보고, 그 함의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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