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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213 - 22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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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호텔 종사원의 직무환경에 따른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과의 관계를 연구함으로써 향후 호텔기업에서의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전략 계획수립의 기초자료로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가설 1에서 직무환경요인인 ‘직무제도 공정성’과 ‘직무평가 공정성’ 요인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용상태 공정성은 ‘조직몰입’에 부(-)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2에서는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과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것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설 3은 직무환경 요인 중 ‘사회문화적’요인과 ‘고객지향성’ 요인과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것으로, ‘직무평가 공정성’요인만이 고객지 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제도 공정성’과 ;고용상태 공정성‘요인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호텔기업은 올바른 직무환경 형성을 통해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을 높여, 기업의 성과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내부정책이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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