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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73 - 18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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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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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서비스 품질을 좌우하는 대표적 인적자원이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질적 향상과 경쟁업체와의 차별화를 위해 교육훈련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장기적으로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역량을 강화하고 서비스 품질 향상은 물론 이직률을 낮추기 위해서는 직무에 대한 가치부여와 직업만족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교육 프로그램 만족도를 파악하고, 직무교육(신입교육훈련) 이후 현장에서 업무를 수행하면서 느끼는 직무가치와 직업에 대한 만족도를 연구함으로써 객실승무원 개인의 업무능력 향상과 항공사의 경쟁력 제고에 긍정적영향을 주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K항공사 객실승무원 450명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유효표본 385부를 통계분석에 활용하였다. 객실승무원의 직무교육 중 항공사의 신입객실승무원의 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하여, 직무가치와 직업만족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밝히고 객실승무원의 효율적인 인적관리를 위한 직무교육과 직무가치, 직업만족에 대한 전략개발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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