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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9권 제7호
발행연도
2015.7
수록면
253 - 26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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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외식기업 종사원의 조직공정성이 종사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외식기업 종사원의 조직공정성에 대한 보다 더 효율적이고 다양한 방향을 제시해 외식 기업에 대한 종사원들의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여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1에서분석결과, 외식기업 종사원의 ‘조직공정성’ 요인 중 ‘분배공정성’과 ‘절차공정성’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호작용공정성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직무만족 향상을 위해서는 분배공정성과 절차공정성이 중요한 요인임을 의미한다. 가설 2에서는 분석결과, 외식기업 종사원의 ‘직무만족’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만족도가 높을수록 조직몰입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가설 3은 외식기업 종사원의 ‘조직공정성’ 요인 중 ‘분배공정성’과 ‘사호작용공정성’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절차공정성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구성원들의 조직공정성 지각을 높이는 것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높이는 것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궁극적으로 조직의 성과 향상에 유의한 영향을 줄 것이므로 구성원들의 조직공정성 지각이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인지하고 조직 차원에서 관리해야 할 것 이다. 또한 연구결과의 보편화 및 다양한 연구방법의 적용을 위해서는 표본수의 확대와 변수들간의 관련성 연구가 추가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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