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목영해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39집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297 - 32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라캉 정신분석학의 병리현상 범주에 의거하여 병적 상태에 있는 우리 교육열을 범주화 하는 연구이다. 라캉에 의하면 정신불건강은 정신병, 신경증, 도착증으로 나눌 수 있고, 신경증은 다시 강박증과 히스테리로 나누어진다. 정신병은 박탈과 거세 모두를 실패함에서 오는 정신불건강 증상이고, 신경증은 박탈과 거세가 과도하게 이루어짐에서 오는 정신불건강 상태로서, 신경증의 하위 증상인 강박증은 무의식 주체가 타자의 욕망을 무시하는 데에서, 그리고 히스테리는 주체가 타자의 욕망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데에서 오는 증상이다. 도착증은 박탈은 이루어졌지만 거세는 실패하는 데에서 오는 정신불건강 증상이다. 이와 같은 정신불건강 범주에 의거하여 병적 상태에 있는 우리 교육열을 범주화 하면, 강박증적 교육열, 히스테리적 교육열, 도착증적 교육열로 나눌 수 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라캉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열
Ⅲ. 라캉의 정신병리 이론과 교육열의 범주화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01-002745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