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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응철 (경성대)
저널정보
사단법인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한국문학과 예술 한국문학과예술 제18집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89 - 221 (33page)
DOI
10.21208/kla.2016.03.18.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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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미에 대한 인식을 서양인의 눈이 아닌 동양인의 눈, 더 구체적으로, 우리 한국인의 시각에서 담아내려고 시도한 최초의 인물은 바로 우현(又玄) 고유섭(高裕燮1905-1944)이다. 고유섭은 ‘무기교의 기교’, ‘무계획의 계획’, ‘구수한 큰 맛’ 등의 수식어를 통해 한국미를 비로소 체계적으로 담아내는데 성공하였다. 우리는 고유섭의 그와 같은 미(美) 인식을 한마디로 〈질박(質朴)의 미학〉이라 이름 붙인다.
한국미에 대한 고유한 인식을 고유섭의 질박의 미학에서 그 시발점을 찾을 수 있다면, 최근 들어 한국 예술철학계 및 미학계에서는 그 종착점으로 이경(怡耕) 조요한(趙要翰1926-2002)의 이름을 한결같이 언급하고 있다. 조요한의 한국미의 인식을 간명하게 말하자면 〈고졸(古拙)의 미학)〉이라 부를 수 있다. 이런 그의 미 인식의 방식은 물론 고유섭의 생각을 터 삼아 진척된 것이라 할 수 있다.
필자는 본 논문에서 한국미를 주체적으로 인식하고자 한 고유섭의 논의를 확인해 보고, 이를 토대로 고유섭의 한국미 인식의 방식이 어떤 방식으로 한국 미학사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 부분에서 조요한의 美 인식의 특징을 고유섭의 그것과 상호 비교함으로써 한국미 인식의 계보를 확인하고자 한다. 끝으로 고유섭과 조요한이 한국 미학사에 기여한 바를 근대미술의 담론이라는 관점, 우리 미학의 정체성의 관점, 미적 가치의 관점에서 논의하면서 마무리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우현(又玄)의 위상, 한국미술사 및 미학 연구에서
3. 우현(又玄)의 한국미 인식의 형성 및 그 특징
4. 이경(怡耕)의 한국미 인식의 형성 및 그 특징
5. 나오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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