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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3.4
수록면
113 - 12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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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체육수업에서 전통적 수업에 비해 자기주도적 개별화 수업이 주는 효과를 살펴보고 학습에서의 운동참여시간, 흥미, 게임수행능력을 분석하여 체육 교육에서 자기주도적 개별화 수업의 특성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경기도 양평군에 소재한 J, Y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첫째, MET(운동참여시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실제 수업장면을 촬영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둘째, 흥미도의 차이를 말아보기 위해 표적 학생을 대상으로 심층면담, 참여관찰, 반성일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셋째, 농구 드리블을 통한 게임수행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10분간 농구게임을 촬영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첫째, Laubach(1975)이 개발한 Bestped른 번안 수정하여 학습자의 MET(운동참여시간)울 분석하였고 둘째, 심층면담, 참여관찰, 반성일지를 활용한 삼각검증법을 통하여 자료의 신뢰도를 높였으며 셋째, Oslin 등(1998)이 개발한 GPAI(게임수행평가도구)로 농구드리블을 통한 게임수행능력의 자료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전롱적 수업에 비해 자기주도적 개별화 수업은 MET(운동참여시간)에서 차이가 있었다. 학습자의 행동 변인 중 운동참여시간 비을이 자기주도적 개별화 수업에서 24.17%로 전통적 수업 19.20% 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습자의 정의적 영역인 흥미도에서 차이가 있었다. 자기주도적 개별화 수업에서는 단계별 농구 드리블 수업을 진행하고 난 뒤에는 농구 운동에 대해 아주 긍정적인 반응 보였으나, 전통적 수업에서는 흥미도의 반응에 있어서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농구드리블을 통한 학습자의 게임수행능력에는 차이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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