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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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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소설학회 현대소설연구 현대소설연구 제35호
발행연도
2007.9
수록면
7 - 2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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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에서부터 오늘날까지 각종 형태의 도시가 존재해왔고 지금도 도시는 계속 변해가고 있는 만큼, 도시나 도시성을 객관적으로 규정하는 것은 쉽지 않다. 도시나 도시성의 규정의 어려움은 거의 숙명적인 것이 되고 말았다. 따라서 도시소설의 대한 개념규정도 간단치 않게 되었다. 도시를 공간적 배경으로 한 소설을 기계적으로 도시소설에 넣을 경우, 도시소설이 아닌 것은 극소수만 남게 되는 일이 벌어진다. 근대화, 산업화, 민주화, 합리화, 세계화 등의 개념이 도시화와 긴밀한 관계가 있는 것처럼, 도시는 근대적이며 세계지향적인 개념이긴 하지만 도시나 도시소설에 대한 연구는 오히려 한국학적 차원에서 수행될 필요가 있다. ``서울 연구``를 예로 들 수 있는 한국학적 차원의 연구는 도시공학이나 도시사회학에 못지 않은 성과를 낼 수 있다. 우리 작가들은 19세기 후반부터 지금까지 도시를 소재로 풍경화, 초상화, 풍속화, 추상화 등의 방법을 구사 해왔다. 도시풍경화는 도시인식의 단초가 되는 것으로, 도시소설의 중심자료가 되어 왔으며, 도시추상화는 삶에 대한 철학적인 논의로 구체화되기도 한다. 이 논문에서는 한국현대작가들의 ``도시``인식방법을 대략 네 가지로 나누어 보았다. 채만식의 <냉동어>, 이태준의 <별은 창마다>와 같이 이상적 도시건설을 위한 제언을 한 소설, 이효석의 <인간산문>처럼 해방 이전 도시의 병리현상을 서술한 소설, 김승옥의 <60년대식>, 이호철의 <서울은 만원이다>와 같이 본격적인 도시화시대의 서울풍경을 그린 소설, 이문열의 대하소설 <변경>, 최일남의 <아주 느린 시간>처럼 1990년대 이후의 신도시의 어두운 면과 밝은 면을 그리는데 치중한 소설 등으로 나누어 살펴 보았다. 이런 여러 가지 측면의 해당작들을 더 많이 찾아내고 종합해야 한국의 도시소설의 판과 틀이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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