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남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58輯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307 - 32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이론내용 중심의 전공과목과 언어스킬 향상이 목적인 과목에서 실시한 일본어 몰입교육이 일본어 학습에 어떠한 효과가 보이는지, 또한 어떠한 학습환경이 필요한지 학생들의 의식조사를 통해서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먼저 학습효과에 관한 결과인데 이론내용 중심의 전공과목과 언어스킬 향상을 위한 과목에서 공통적으로 일본어에 관한 능력향상과 일본어학습에 대한 의식향상이 제시되었다. 이론내용 중심의 전공과목에서는 더 다양한 학습효과가 제시되었는데 주로 학습프로세스에 대한 의식향상, 교과내용 지식과 일본어에 관한 능력 향상, 교과내용 지식향상, 교사와 관련된 내용이었다. 언어스킬 향상을 위한 과목에서는 집중교육이라는 학습효과가 제시되었다.
이론내용 중심의 전공과목과 언어스킬 향상을 위한 과목에서 공통적으로 보인 학습환경은 교사, 대학시스템, 학습자 학습프로세스와 관련된 내용이 제시되었다. 특히 교사와 관련된 학습환경에 대한 언급이 많았는데 학생 수준에 맞게 수업이 운영되도록 다양한 강구책에 대한 내용이 많았다. 대학시스템과 관련된 학습환경에서는 공통적으로 레벨 차를 조정하기이다. 이론내용 중심의 전공과목에서는 기초과목에 대한 교육설계가 제시된 반면에 언어스킬 향상을 위한 과목에서는 초급일본어와 같은 특정 수업을 부정하는 언급이 많았다.

목차

국문초록
서론
제1장 이론적 배경
제2장 연구방법
제3장 결과 및 고찰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日本語抄録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913-002886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