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강희 (위덕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언어문학회 국제언어문학 국제언어문학 제33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129 - 14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급 학습자들에게 영어학습 시 스토리텔링 교육자료는 외국동화 자료가 대부분인 것이 현실이다. 외국동화를 스토리텔링 자료로 사용했을 때 학습자들이 영어에 갖는 거부감 정도, 즉 영어에 대한 자신감 정도를 측정 해본 후, 이 자료를 전래동화 사용 시 나타나는 영어에 대한 거부감과 비교해 보고자 한다. 즉, 학습자들에게 친숙한 전통적인 우리나라의 전래동화를 스토리텔링 자료로 개발하여 지도에 적용했을 때, 영어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도에 있어서, 외국동화 사용 시와 어떠한 대조적인 변화를 보이는가를 고찰하고자 한다. 외국동화 Snow-White and Rose-White를 사용 시, 학습자들에게 친숙한 토끼와 거북이, 서울쥐와 시골쥐 전래 동화와 친숙한 캐릭터를 사용하여 자신감 정도를 측정해 본 후 유의미한 결과를 얻어, 외국동화에 비해 친근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느끼는 측정치를 얻을 수 있었다.학습자들은 친숙한 전래동화 이야기 전개 과정을 알고 있으므로 어휘력이 부족한 학생들도 연상 전략과 추측 전략을 사용하여 어휘의 뜻을 짐작하여 어휘접근을 수월하게하고 있어 영어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자신감을 느끼고 있다는 결과를 볼 수 있었다. 그러므로 초급학습자들에게 영어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기 위해 우리 전래동화를 학습지도 자료로 개발하는 것이 더욱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805-002813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