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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 동화와 번역 동화와 번역 제29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99 - 32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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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수행된 동화를 이용한 독서치료의 연구결과를 조사하여 동화치료 영역으로의 도입과 활용의 가능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첫째, 2010년부터 2014년까지 발간된 총 222편의 자료를 대상으로 독서치료의 현황을 조사하였다. 둘째, 52편의 자료를 대상으로 동화치료에서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요소인 자료의 선정 과정과 방법을 도식화하고 활용빈도별 동화목록을 제시하였다. 셋째, 동화치료 프로그램의 연구 유형은 다양한 참여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학문영역에서 발달ㆍ예방적 독서치료(집단적 형태)와 임상ㆍ치료적 독서치료(일대일 혹은 소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여러 과정을 살펴보면 여러 이론에 따라서 질문의 유형이나 활동 등은 차이점이 분명하게 보이기보다는 상호 유사한 형태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언으로 동화치료의 활성화를 위하여 동화치료를 위한 지식정보시스템 구축과 연계를 제시하였다. 지식정보시스템의 주요 구성요소는 동화를 위한 데이터베이스(상황별 목록, 사례 지식베이스, 인터넷 서점, 도서관목록 등), 디지털 콘텐츠(전자책, 애니메이션, 동영상, 음악 등), 운영 및 관리(사용자의 참여), 네트워크(이용자의 특성에 맞는 연계 및 상호작용 기능 제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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