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미래영어영문학회 영어영문학 영어영문학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167 - 19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언어에 대한 학습자의 동기와 태도는 제2언어 또는 외국어 학습 및 사회언어학에서 다루는 중요한 논제이다. 이 논문의 목적은 제주도 내 시 지역과 시골 지역 남녀 고등학생들이 영어를 배우고 영어권 문화를 익히는데 대한 동기와 태도가 어떠한지를 고찰하는데 있다. 지역과 성별에 따라 영어와 그 문화에 대한 동기와 태도가 어떻게 다른지를 학습자들에 대한 설문 조사와 교사들에 대한 인터뷰를 토대로 논의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연구대상으로 삼은 제주도 내 대부분의 고등학생들은 성별과 학교 위치와 관계없이 영어를 배우는데 있어 통합적 동기보다 도구적 동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어를 배우는 태도에 있어서는 농촌 학생들보다 도시 학생들이 더 호의를 갖고 있었으며, 도시 지역 여학생들의 태도가 남학생들보다 더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셋째, 영어권 사회, 사람, 문화에 대해서는 성별과 지역에 상관없이 좋지 않은 태도를 나타냈다. 넷째, 도구적 동기가 더 높은 학생들과 영어를 배우는 태도가 더 긍정적인 학생들이 영어성취도 평가에서 좋은 성적을 얻는 경향을 보였다. 영어교사들로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영어를 배우는데 있어 더 많은 동기를 유발하게 하고 영어와 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하는 활동 또는 과제를 수행하도록 할 때 영어능력이 향상될 수 있음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740-0006987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