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미래영어영문학회 영어영문학 영어영문학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633 - 65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EFL 상황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문제 중심 학습법을 이용한 영어 회화 학습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 연구는 단일집단 전후실험 설계를 기반으로 103명의 대학생들이 참여하였고 실험기간은 16주이었다. 실험결과 학생들은 회화능력과 어휘능력을 포함하여 대체로 영어 능력의 향상을 보였다. 학생들의 발표도 주마다 내용과 길이에 있어서의 향상을 보였다. 실험 전후의 테스트 결과도 학생들의 향상을 뒷받침해 주었다. 실험 후 테스트에서 학생들의 평균 점수 향상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고 설문조사에서 학생들의 PBL을 이용한 영어 교육방법에 대한 의견은 대체로 긍정적이었다. PBL의 장점 중 하나는 이것이 학생들에게 서로 간에 영어로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과 학생들이 학습과정을 통하여 얻게 되는 경험이다. 실험기간 동안 학생들은 실제로 서로 간에 상호작용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가졌고 학습을 통해서 해결 할 수 있는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여야 했다. 논문의 끝 부분에는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안 등이 제시되어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740-000701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