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병삼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순천향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19 - 152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PBL 수업 방식을 중국어 전공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중국어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중국어 말하기와 그에 대한 평가를 시행 수 있는 수업을 만드는 데 그 학습 목표를 두고 있다. 이에 2020학년도 2학기에 1학년 중국어 전공과목으로 개설된 ‘초급중국어회화’ 교과목을 대상으로 12주차부터 16주차까지 총 5주간 PBL 방식을 수업에 적용하여 기존의 교수 중심 강의 방식에서 벗어나 학습자 중심의 강의로 전환하고자 하였다. ‘중국어회화’라는 교과목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중국어 말하기를 어떻게 진행해야 본 교과목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지 문제를 제기하고, 이러한 문제 해결 방안으로 UCC 촬영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하기로 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 스스로 중국어회화를 할 기회를 제공하며 특히 주어진 문제를 개인적인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팀플을 활용한 협업 방식으로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데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와 주도적인 팀 활동을 통해 학생 본인이 맡은 역할을 충실히 해내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또한, 설문지 조사를 통해 의사소통능력 향상, 문제 해결 능력 향상 등의 긍정적 효과를 얻어 전반적으로 학생들이 만족하는 PBL 적용 전공 수업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