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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성지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유민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수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일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910 - 916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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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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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섬유로 보강된 성토지지말뚝공법은 상부로부터 작용하는 하중을 말뚝으로 집중시킴으로서 연약지반의 침하를 억제하고 말뚝의 효율을 증가시키는 공법이다. 이 공법의 적용을 위해 각국에서는 다양한 실험과 연구를 통해 설계방법을 제안해왔지만 동적하중에 대한 영향은 확실하게 규명되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열차하중 작용시 섬유보강성토지지말뚝공법에서 발생하는 아칭효과와 토목섬유 인장력으로 인한 말뚝으로의 하중전달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토목섬유의 강성(층수)을 다르게 하여 실대형 반복재하시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토목섬유의 강성이 클수록 인장력으로 받아주는 말뚝으로의 하중전이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이론적배경
3. 섬유보강 성토지지말뚝공법을 적용한 실대형 동적재하시험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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