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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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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손판도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한국산업경제학회 정기학술발표대회 초록집 한국산업경제학회 2016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267 - 27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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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기업의 시장경쟁구조와 창의적 창의적 혁신활동간의 관계를 관계를 실증 분석한다. 시장경쟁과 기업의 기업의 혁신활동간에는 두 가지 경쟁되는 가설이 가설이 있음이 제시되 었다. 먼저 슘페트의 창조적 파괴 관점에서 시장경쟁이 증가하면 기업의 혁신활 동이 감소한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즉 독점적 산업에 속하는 기업일수록 미래 현금흐름의 불확실성이 불확실성이 낮기 때문에 혁신활동을 혁신활동을 덜 한다는 것을 말하며 이것을 슘페트 효과라고 한다. 반면 덜 독점적일수록, 즉 경쟁적일수록 동일 산업 내 동 일 기술을 가진 기업에 기업에 비하여 경쟁우위에 서기 위해서는 보다 더 혁신활동을 활 발히 하여 시장에서 우위를 점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두 가지 경쟁가설은 최근 역 U형태의 효과가 존재한다는 사실이 제시되었다 제시되었다. 즉 경쟁 초기에는 초기에는 경쟁자와의 경쟁으로 인하여 경쟁우위를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하여 새로운 기술개발을 통한 혁신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며 이것을 탈 경쟁효과라고 한다. 즉 경쟁 초기 슘페터 효과보다 탈경쟁효과가 지배적이다가 어느 정도 경쟁이 경쟁이 증가하면 오히려 탈경쟁효과 보다 슘페터 효과가 시장을 지배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계를 국내 제조기업들 의 특허권 또는 지적재산권을 지적재산권을 혁신의 대용변수로 대용변수로 하여 시장경쟁과 시장경쟁과 창의적 혁신간에 역 U형 효과가 존재하는지를 실증 검증한다.

목차

1. Introduction
2. Literature Review
3. Measuring Innovation, Competition and Model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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