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채기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미술사학회 현대미술사연구 현대미술사연구 제39집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73 - 10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폴란드 출신의 망명자로 주로 미국에서 활동하는 작가인 크리스토프 보디츠코의 전쟁 기념비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하여 그의 프로젝트들이‘ 문화적 기억으로서의 전쟁’을 해체하는 과정과 그 의의를 논의한다. 이를 위해 본고는 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포스트 9/11 작업에 이르기까지 보디츠코가 수행한 슬라이드와 동영상 작업 및 현실적으로 실현 불가능했던 프로포절을 심도 있게 분석하되, 전쟁이라는 뿌리 깊은 문화적 현상에 대한 작가의 인식이 변모해 온 과정을 시기별, 내용별, 그리고 매체별로 추적한다. 특히 본 논문은 국가, 전쟁 이데올로기, 망명자 등 구조적으로 연결된 주요 쟁점들을 논의하고 이러한 역학 구조의 균형을 깰 수 있는 에이전시로 관람자의 역할에 주목한다. 나아가 보디츠코의 후기 작업들은 우리 자신이야말로 국가적이고 이데올로기적인 기제의 결과물이자 살아 있는 전쟁 기념비임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우리의 무의식과 일상의 삶이 전쟁 문화를 무효화시킬 특정한 장소(specific site)로 작동해야 함을 주장하고자 한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기념비 공공 프로젝션
Ⅲ. 9/11 이후의 프로포절 작업
Ⅳ. 나가는 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09-000863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