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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인균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5 No.2 (Wn.34)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89 - 9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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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 최근 물질적 풍요를 위해 노력한 현대사회에 대한 비판으로 윤리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 그 결과 윤리에 대한 관심과 사회적 요구는 디자인계로 확장되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확산되는 윤리적 디자인에 대해서 구체적인 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산업디자이너들과 산업디자인 전공 대학생들간의 인식차이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인식 차이를 줄일 수 있는 시사점을 최종적으로 도출하였다.
연구방법 : 본 연구의 방법은 문헌조사와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문헌조사는 이론적 배경에 대한 고찰과 설문 문항 구성을 위한 근거를 삼기위한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설문조사는 객관적 연구결과 도출을 목적으로 총 175명을 대상으로 윤리적 디자인 9가지 요소에 대해서 온라인으로 진행하였다. 그리고 설문 결과에 대한 분석을 위하여 설문 이후 응답자 중 일부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했다.
연구결과 : 설문조사 결과 산업디자이너들은 디자인 지적재산권, 제품의 포장, 유통, 폐기, 재활용 디자인, 친환경소재, 윤리적 소비 키워드를 윤리적 디자인 요소에 가깝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리고 산업디자인 전공 대학생들은 윤리적 소비, 소외 계층을 위한 디자인(BOP Design) 키워드를 윤리적 디자인 요소에 가깝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3가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산업디자인 전공 대학생을 위한 지적재산권 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산업디자인 전공 대학생을 위한 디자인 개발 이후의 제품 생산과정에 대한 교육을 진행해야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산업디자이너들을 대상으로 여성을 위한 디자인에 대한 교육과정을 마련해야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인식 차이 조사 및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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