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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정 (동아대학교) 박선화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통일인문학 통일인문학 제66집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61 - 196 (36page)
DOI
10.21185/jhu.2016.06.66.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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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주의의 관점을 통해 북한이탈주민이 처한 실태와 지원정책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에 다문화 사회로 거듭나기 위한 인식과 제도의 변화를 고찰하였다. 본고에서는 다문화 관점에서의 북한이탈주민 문제에 접근하기 위해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차별과 배제’ 그리고 ‘차이의 정치’에 대한 세부 사항을 분석하였다. 본고에서 제시한 다문화 관점의 세부사항은 교육, 사회관계 그리고 정체성 및 차이의 인정으로 분류된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초교육 내 다문화 관점의 교육 강화, 교과서 내 사회구성원으로서의 북한이탈주민 교육이 필요함과 동시에 대학교육 접근 기회의 허용이 필요하다. 둘째, 소수자 집단 내 개인과 사회 간 상호관계가 중요하다. 남북한 적대 상황 탓에 일반 국민들은 이들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줄이거나 제거할 수 있는 여러 사회관계 형성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다문화적 관점의 사회인식 변화가 동반되어야 하는 것이다. 셋째, 북한이탈주민이 우리 사회의 한 소수자 집단으로서 존재하며, 이중적 정체성을 띤 존재임을 인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다문화사회 일원으로서의 북한이탈주민
3. 북한이탈주민 지원정책 및 실태
4. 차별과 배제 극복, 차이의 인정을 통한 북한이탈주민 문제 접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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