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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Hannah S. An (횃불 트리니티 신학대학원)
저널정보
한국신학정보연구원 Canon&Culture Canon&Culture 제10권 제1호 (통권 제19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7 - 37 (31page)
DOI
10.31280/CC.2016.04.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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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성서 학계는 전통적으로 모세의 저작으로 여겨진 ‘홍해에서의 노래’(출 15:1b-18)가 원래 미리암의 것이었다는 주장을 여러 비평학적인 가정들을 통해 점진적으로 수용하고 있다. 특히 J. Gerald Janzen은 정경적인 독법을 통해서도 출 15장의 본문이 미리암 전승의 선재성을 지지함을 알 수 있다고 주장해 주목을 받고 있다. 반면 필자는 출애굽기 내러티브에 나타난 ‘홍해에서의 노래’의 최종 형태가 모세의 선창을 기술한다는 것을 관련된 본문의 정경적인 독법을 통해 밝힌다. 특히 필자는 Janzen이 주장하는 회상적 기능의 כ י (출 15:19)가 Isaac Rabinowitz의 편집적 기능의 א ז (출 19:1a)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 오류를 범하고 있음을 지적한다. 더 나아가 필자는 출 14:22-15:21에 나타난 이중 구조적 문예장치(the double-envelope structure)가 홍해 도강을 에워싼 내러티브의 연계성과 역동성을 이해하는 결정적인 해석학적 열쇠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아울러 홍해에서의 노래를 드보라와 한나의 승전가(삿 5; 삼상 2)와 비교할 때, 출 15:2에 나타난 ‘내 아버지의 하나님’과 같은 신적 존칭들은 기존의 정경적 형태가 결정적으로 모세를 ‘홍해에서의 노래’의 선창가로 지목하고 있음을 증명해 주고 있다.

목차

Introduction
1. כי Kî (Exod 15:19a) as an analeptic particle?
2. The particle “then” ( א ז ) as a literary device
3. A synchronic overview : Exodus 14:22‒15:21
4. The Song at the Sea in light of other victory songs
Conclusions
Bibliography
〈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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