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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호 (연세대학교) 김진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51 - 271 (21page)
DOI
10.20462/TeBS.2016.06.17.3.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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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모바일 환경변화와 함께 등장한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Mobile Instant Messenger, 이하 MIM)가 SMS(Short Message Service)를 대체하며 지배적인 서비스로 발전하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사례 연구 대상으로 살펴본 카카오톡은 3년여 만에 스마트폰 가입자의 90%가 사용, 가입자 수 8,000만명, 하루 평균 사용자수 2,750만 명, 하루 최대 전송메시지 42억 건이라는 기록을 세우며, 국민 어플리케이션이라는 별칭과 함께 메시징 시장을 지배하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되었다. 이러한 급격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변화는 단순히 사용자나 서비스 제공자의 한 측면에 의해 발생된 일방적인 현상이 아니라 다양한 개체간의 유기적인 상호 작용에 따른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논문에서는 카카오톡의 발전 과정을 행위자 네트워크 이론(Actor Network Theory) 및 공동창조(Co-creation)를 통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사용자, 서비스 제공자 및 그 외 다른 개체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이 새로운 지배적인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연구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Methodology
Ⅳ. Finding
Ⅴ. Discus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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