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정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6집 제2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71 - 92 (22page)
DOI
10.18859/ssrr.2020.5.36.2.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인 카카오톡의 지속적 이용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이용 충족 요인들을 이용과 충족 이론의 관점에서 살펴봤다. 카카오톡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서베이 연구를 실시한 결과, 즐김과 정보 공유, 미디어의 강점, 시간 보내기,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충족은 모두 카카오톡 지속적 이용의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요인들이 지속적 이용의향에 이어지는 구조 모형은 단체 채팅방 크기에 따라 전반적으로 큰 차이를 나타내지는 않았으나, 사회적 상호작용 충족과 지속적 이용의향 간 관계는 그룹 크기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 명 이하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소그룹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이 지속적 이용의향에 미치는 영향의 크기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그룹의 크기가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이용한 그룹 커뮤니케이션의 이용과 충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따라서 그룹의 크기와 같은 그룹 특성을 고려한 매체 개발 및 이용이 그룹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도입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05-000668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