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안시정 (진양테크) 이동철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대한경영학회 2016년 춘계국제학술대회 및 경영자대상 시상식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571 - 58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관계형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고도로 발달한 정보화 기술의 혜택으로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시대가 진행되고 있으며, 확고한 고객관계의 구축이 기업 간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 할 수 있는 것으로 인식되어 강력한 고객관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각 기업에서는 노력하고 있다. 또한 고객과의 장기적 관계를 위하여 고객관계 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가 더욱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고객관리가 치열한 경쟁 하에서도 기업에게 이익을 가져다주는 고객보유의 수단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철도산업에서 기업의 시장지향성과 기업가지향성에 대한 역할의 연구는 미흡할 뿐만 아니라, 시장지향성과 기업가 지향성이 글로벌 시대의 환경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중요한 개념인데도 불구하고 조절역할을 분석한 실증 연구는 미미한 상태다. 이에 본 연구는 철도산업 관련 기업의 집단 간 혜택을 토대로 신뢰성 및 기업명성의 변수들에 대한 구조모델을 분석하고, 시장지향성과 기업 가지향성의 조절역할에 대한 실증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철도산업에서 고객이 지각하는 관계혜택이 높을수록 신뢰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분석하였으며, 관계혜택이 높을수록 기업에 대한 신뢰성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철도산업에서 고객이 지각하는 관계혜택이 높을수록 관계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도 지지되어 관계혜택과 관계지향성과의 인과 관계를 실증하였다.
둘째, 철도산업에서 매개변수인 신뢰성과 관계지향성이 기업명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분석한 결과 두 변수 다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철도산업에서 기업의 신뢰나 관계지향성이 높으면 기업명성 또한 좋아진다는 결론을 얻었다. 두변수의 관계에서 신뢰성보다는 고객과 기업의 관계지향성이 더 영향력이 크게 나타나, 철도산업에서 고객들은 기업과의 관계에서 충성고객이 되기까지는 그 기업에 대한 신뢰나 몰입보다는 관계지향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보아진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설정과 실증분석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0799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