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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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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229 - 25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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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국적 항공사에서 관계품질 및 충성도의 당위성을 제시하고 동시에 고객들이 느끼는 각각의 관계요인들이 고객 행동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 가를 분석함으로써 국적 항공사의 전략적 마케팅과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인천국제공항의 국내․외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측정 항목에 대하여 요인분석 및 AMOS 4.0 패키지를 이용하여 통계적인 검정을 위해서 탐색요인 분석에서 도출된 국적 항공사의 관계 활동과 관련된 4개 요인을 확인요인 분석 하였다. [연구결과]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국적 항공사의 관계활동 요인인 고객지향성, 전문성, 서비스회복 등은 신뢰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관계지향성은 신뢰에 영향을 주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의 신뢰는 고객의 만족에 영향을 주고 있고, 고객의 만족은 항공사 충성도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관계지향성을 제외한 고객지향성, 전문성, 서비스회복 등이 항공사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된 것은 항공사들이 고객만족 및 고객의 충성도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직원들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관련 교육과 더불어 서비스에 대한 경영층의 관심이 무엇 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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