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윤정 (단국대학교) 강은영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251 - 280 (30page)
DOI
10.18541/ser.2016.08.15.3.2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교수적 수정과 보편적 교수․학습 설계에 대한 선행연구의 경향을 종합적․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장애학생을 위한 교수적 통합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학계와 현장에의 시사점과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실시하였다. 연구방법: 분석대상연구 선정을 위한 포함 및 배제 기준에 따라 교수적 수정 연구 62편, 보편적 교수 · 학습 설계연구 36편을 최종 선정하여, 새로운 분석틀로 Cooper와 동료들(2004)이 제안한 4가지 차원별 분석 기준을 활용해 문헌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수적 수정과 보편적 교수 · 학습 설계 각 주제에 해당하는 연구의 연도별 동향과, 분석 기준에 해당하는 (1) 규범적, (2) 구조적, (3) 구성적, (4) 기술적 차원별 연구동향, 그리고 두 가지 종합 기준에 따른 연도별 동향에 있어 나타난 공통성과 차별성을 중심으로 결과를 제시하였다. 결론: 각 접근이 철학적 패러다임, 접근방식, 실제적 적용과 관련하여 다른 양상이 나타나기도 하였지만, 공통적으로 다양한 학생이 지닌 교육적 요구에 맞추어 교육과정적 통합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적 지원을 극대화한다는 공통점에 근거하여 연속체적 이해가 요구되며, 각 차원별로 보다 다양한 후속 연구 및 활발한 현장 적용이 요구되는 점 등 시사점 및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9-0011419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