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우치엔 (홋카이도대학)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아시아리뷰 아시아리뷰 제6권 제1호(통권 제11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339 - 372 (34page)
DOI
10.24987/SNUACAR.2016.08.6.1.3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국 중산층의 해외여행에 대한 해외 매체의 보도 현상에 주목하고, 먼저 중국 중산층은 무엇인가에서 시작하여 기존 중산층 연구를 개관했다. 그리고 매체에서 ‘주관적 중산층’의 출현과 그 영향으로부터 독창적인 ‘중산층 이해 모형’을 설립했다. 그리고 이 모형에 근거하여 중산층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비교적 일치하는 웨이보(微博) 이용자를 분석 대상으로 삼아 중국 중산층의 해외여행이 어떠한 특성이 있는지, 매체를 이용하여 해외여행이라는 소비 행위를 통해 자신의 계층 의식과 이미지를 어떻게 형성하는지 알아보았다. 아울러 중국 중산층의 해외여행과 소셜미디어에서의 자아 형성이 중국 사회와 기타 계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이 연구는 웨이보의 글과 그림의 분석, 인터넷 가상 커뮤니티에서의 상호작용 관찰을 통해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견했다. 중국 중산층의 해외여행 동기는 경험과 휴식, 그리고 사회 교류로 복합적이다. 여행 방식은 자가용 이용과 자유여행이 주를 이룬다. 여행 특징은 “깊이와 품위의 표현, 합리적인 기호의 소비, 개성화와 다양화”로 요약할 수 있다. 중국 중산층 여행자는 웨이보에 글과 사진을 결합하는 전략을 사용함으로써 ‘현실적인 자아’를 구축한다. 그리고 이러한 자아 구축은 ‘관람과 공연’에서 서로 주고 받는 관계(授受)다. 요컨대, 현재 중국 중산층의 해외여행은 중국 사회의 안정과 소비 견인 작용을 한다. 그들의 여행 소비 활동 중의 문명화된 행위 또한 중국의 대중적 여행자의 관념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국 중산층의 해외여행 중 과시적 소비가 중국의 일반 대중에게 어느 정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이러한 부작용이 분명 주된 것은 아니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중국 중산층의 해외여행과 소셜미디어에서의 자아 구축이라는 주제를 시도해 봄으로써 기존 사회학의 여행과 계층에 대한 연구, 여행과 소셜미디어 사용에 대한 연구, 중국 웨이보 관련 연구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고자 한다.

목차

I. 문제 제기
II. 중국 중산층이란 무엇인가
III. 연구 목적,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IV. 선행 연구 및 연구 의의
V. 중산층의 해외관광에서 나타나는 특징과 표현
VI. 중산층 관광객이 웨이보에서 사용하는 전략과 자아의 구축
VII. 중산층의 해외여행이 중국 사회에 미치는 영향
VIII.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09-001137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