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347 - 37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정서지식과 사회적 능력 및 기초학습능력의 구조관계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에 만 4, 5세 유아 159명을 대상으로 정서지식 검사,사회적 능력 검사, 기초학습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분석,Pearson의 적률상관분석, 구조방정식을 통해 정서지식, 사회적 능력, 기초학습능력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유아의 정서지식은 사회적 능력 및 기초학습능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정서지식은 사회적 능력 중 사회적 유능감과 기초학습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하지만 유아의 정서지식은 사회적 능력중 사회적 기술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고, 사회적 유능감을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유아의 정서지식은 사회적 능력과 기초학습능력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결과를 통해 유아의 정서지식은 사회적 능력과 기초학습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영유아기의 정서지식 습득에 관한 관심을 가져야 함을 확인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9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