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00.7
수록면
1 - 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 현장에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의 프로젝트를 통한 유아의 식물성장 개념 구성 및 발현과정을 알아봄으로써 개념발달 과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개념 발달에서 교사의 신념 및 교수 방법 중 질문유형과 유아의 개념발달 과정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심화학습 단계애서 상징화주기 사용에 따른 유아의 식물의 성장 개념 구성과 발현 과정이 연구의 초점이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질문의 유형에 상관없이 영아기에 구성한 지식이 개념 구성에 영항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기에 물활론적 개념을 구성한 유아의 경우, 새로운 식물 현상을 관찰할 때 몰활론적 신념체계에서 그 현상을 추론하였고, 영아기에 과학적 개념을 구성한 유아들은 과학적 신념체계에서 식물의 성장 이혼을 추론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영아기의 교육이 유아기의 교육 못지 않게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영아기는 단순한 보호만을 제공해야 한다는 인식을 버리고 그들의 잠재적 지식을 끌어낼 수 있는 발달에 적합한 교육활동이나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하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66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