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02.11
수록면
195 - 21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DAP)에 대한 유치원 원장-교사의 신념수준에 따라 교사의 교수실제가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원장-교사의 DAP신념과 교수실제 간의 차이에 대한 인식을 면담을 통해 심층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부산시에 소재한 58개 유치원의 원장-교사 58쌍, 총 116명을 대상으로 먼저 DAP에 대한 신념과 교수실제를 조사하여 원장-교사 신념수준에 따른 교수실제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원장-교사의 DAP신념수준을 네 유형으로 나누어 각 유형별로 1개 유치원씩, 원장 4명과 교사 4명의 대상자를 선정, 총 8명을 대상으로 DAP신념과 교수실제간의 차이에 대한 인식과 해결방안 등에 대한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원장-교사의 DAP신념수준에 따라 교수실제에 차이가 있었으며, 원장-교사의 DAP신념과 교수실제간의 차이에 대한 인식과 해결방안도 원장-교사의 신념수준에 따라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77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