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04.2
수록면
199 - 21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컴퓨터를 중심으로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을 수업에 활용하려는 노력이 강도 있게 추진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물리적 기반 구축과 더불어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인적 자원의 필요성을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여, 유치원 교사의 정보통신기술 활용수준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교사효능감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사립유치원에서 담임을 맡아 수업을 담당하는 유치원교사 161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1)유치원교사들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수준은 평균이 3.68(SD=64)이며 각 단계별에 대한 평균은 초급단계인 1단계는 4.40(SD=59), 중급단계인 2단계는 3.21(SD=.79) 숙련단계인 3단계는 3.21(SD=.86)이었다. 또한 교사의 컴퓨터 관련 취미생활과 관련도서구입은 활용수준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2)정보통신기술 활용수준과 교사효능감에는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상관의 정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84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