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04.2
수록면
89 - 10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상징놀이에 관한 연구들을 자극하고 형성해온 주요 이론들. 즉 Piaget. Vygotsky Smilansky의 관점들을 비교ㆍ분석하여 통합적인 이해를 구축하고, 그러한 이론적 체계를 기초로 하여 유아들의 학습과 학업 성취에서 상징놀이의 역학과 가치를 재평가하였다. 상징놀이를 통해 발달된 기술은 문자언어, 수학, 행동 규칙과 같은 학교에서 발견하게 될 상징성을 이해하도록 유아를 준비시킨다. 유아들은 상징놀이에서 사물과 상황의 상징적 표상을 조작하고 사건을 재창조하면서 새로운 속성과 의미를 발견한다. 상징놀이는 의미에 의해서 지배되는 세계, 즉 사물보다는 생각으로부터 행동이 나오는 세계를 구성하는 것이므로, 창의적인 능력과 새로운 가치의 창조를 존중하는 현대적 학교 교육 목적에 합치되는 학업 성취의 측면에서 더욱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Ⅰ. 서론
Ⅱ. 학습 및 학업 성취에서 상징놀이의 역할에 대한 주요 이론적 관점
Ⅲ. Piaget, Smilansky, Vygotsky 이론의 통합적 분석에서 학습 및 학업 성취를 위한 상징놀이의 역할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85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