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103 - 12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학교육의 연계방안 모색을 위하여 교육과정의 실제적 운영자인 교사 즉,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의 수학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평가, 교육과정 연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해 봄으로써 두 기관의 교육과정간의 연계 가능성을 알아보고 효과적 연계 방안에 대한 실제적 시시점을 얻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 모두 가장 중요한 수학교육의 목적을 수학에 대해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둘째, 대부분의 수학교육의 내용에 대해서는 두 교사집단 모두 중요하게 여기고 있었으나 ‘분류’, ‘수개념’, ‘컴퓨터’, ‘문자와 식’에서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 간에 차이가 있었다. 셋째, 수학교육의 방법에 대해서 두 교사집단 모두 소집단 또는 개별 활동으로 이루어지는 놀이나 그룹 게임을 통한 방법이 바람직하며 교사의 역할은 ‘유아와 상호작용해 주는 역할’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넷째, 수학교육 평가의 목적은 ‘일상생활에서의 수학적 문제해결력 파악’을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였고 평가방법으로는 수행평가가 적절하며 평가의 결과는 교수-학습활동 계획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거나 유아의 수학학습 진전 과정 확인하는 것을 바람직하다고 보았다. 다섯째, 초등학교 교사와 유치원 교사들의 교육과정에 대한 상호인지도는 매우 낮았는데 수학교육의 방법 면에서 기장 차이가 난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바람직한 연계방안으로 ‘교육과정의 공동개발’ 및 ‘상호 교육과정에 대한 연수’나 ‘자료집 보급’ 등이 적절하다고 하였다.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94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