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06.9
수록면
359 - 38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패턴활동은 유아수학교육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지식일 뿐 아니라 수학적 문제 해결이나 의사소통과 같은 과정지식을 보여줄 수 있는 인지전략으로서의 특성을 가진 영역이다. 이러한 특성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Vygotsky의 ZPD개념에 입각한 역동적 평가(Dynamic assessment) 방법을 적용하여 유아수학교육에서 다루어지는 다양한 영역의 내용이 포함된 패턴과제를 활용한 유아수학학습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수학교육에서의 패턴활동의 교육내용 및 계열성에 대한 고찰을 통해 수, 모양, 공간, 위치, 측정 등과 같은 수학교육에서 다루어지는 다양한 내용 영역의 포함할 수 있는 포괄적 활동으로서 패턴 활동을 통한 수학학습능력의 평가 가능성을 제안하였다. 또한 역동적 평가의 연구동향 분석 및 방법적 고찰을 통해 수학학습능력의 역동적 평가방안에 주는 시사점들을 알아보았다. 이러한 고찰을 통해 유아수학학습능력의 역동적 평가가 이루어지기 위해서 고려되어야 할 점들을 패턴활동의 개념적 정의, 평가의 실시 목적, 다루어지는 평가과제의 수준, 각 검사의 실시방법, 평가절차 및 소요시간을 고려한 문항 선정, 평가과제와 교수과정의 개발, 평가도구의 양호도 검증의 측면에서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패턴활동의 교육내용 및 계열성
Ⅲ. 유아수학능력의 역동적 평가
Ⅳ. 패턴과제를 이용한 유아수학학습능력의 역동적 평가를 위해 고려되어야 할 사항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05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