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8.4
수록면
217 - 23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수학학습능력에 대한 역동적 평가를 통해 측정된 점수를 토대로 현재 수행능력을 의미하는 사전 수학능력 점수와 수학학습잠재력 점수를 이용하여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대한 보다 상세한 기초선 수준을 진단하고 역동적 평가가 유아의 수학학술능력에 미치는 교수효과성을 4가지 수학영역별로 알아봄으로써 유아의 수학능력 향상에 기여하는 적절한 교수방법에 시사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역동적 평가과정에서 제시된 체계적 단서들을 통해 4가지 수학영역 모두에서 유의미한 증진이 일어났다. 또한 유아가 현재수형능력 잠재력 수준을 고려하여 진단한 각 영역별 수학능력의 기초선 수준에 따른 역동적 평가과정의 각 단계에서 획득한 점수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 결과 훈련과 전이 사후 검사 단계 모두에서 집단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나 각 유아들의 기초선 수준에 따른 수학학습잠재력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수행능력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법으로 얻어진 점수들의 프로파일을 통하여 개별유아의 수준을 파악하는 자료로 사용함으로써 개별화 지도의 기초를 마련해야 할 필요를 시사해 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23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