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07.10
수록면
451 - 47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패턴을 유아수학교육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지식일 뿐 아니라 수학적 문제해결이나 의사소통과 같은 과정지식을 보여줄 수 있는 인지전략으로서의 특성을 가진 영역으로 보고 패턴과제를 이용하여 유아의 현재 수학적 능력 및 학습에 대한 잠재력을 측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역동적 평가를 적용한 유아의 수학학습잠재력 평가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유아의 수학학습잠재력 평가도구 개발을 위하여 역동적 평가와 유아의 수학학습능력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시안을 작성한 후 1차, 2차 예비검사를 실시하여 최종 시안이 선정되었다. 최종 선정된 시안은 사전ㆍ사후 검사 24문항, 훈련검사 12문항, 전이검사 12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본 유아 수학학습잠재력 평가도구의 문항 양호도(문항통과율과 문항변별도)와 검사 암호도(신뢰도와 타당도)를 알아본 결과 유아의 수학학습잠재력 평가도구로서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패턴과제를 이용한 유아수학학습잠재력 평가도구의 시안제작
Ⅲ. 예비검사
Ⅳ. 본검사 실시
Ⅴ. 결과
Ⅵ.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18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