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04.3
수록면
165 - 18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능검사와 같은 정척평가가 갖는 한계를 지적하면서 Vygotsky (1978)의 근접발달영역(ZPD)과 Feuerstein 등(1979)의 중재학습경험(MLE)에 이론적 기반을 두고 연구 되어온 역동적 평가(Dynamic Assessment)를 유아의 수학문제해결력평가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해 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대표적인 몇 가지 역동적 평가방법에 대한 검토에 이어 취학 전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역동적 평가도구의 개발 및 관련연구를 통해 역동적 평가가 유아평가에 주는 시사점을 탐색하였다. 그리고 역동적 평가를 취학 전 유아의 수학문제해결능력을 평가하는 데 적용하기 위한 몇 가지 방안에 대해 탐색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근접발달영역(ZPD)과 역동적 평가
Ⅲ. 유아를 위한 역동적 평가도구
Ⅳ. 유아의 수학문제해결능력에 대한 역동적 평가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8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