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7.4
수록면
119 - 13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수학교육의 내용 중 점차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기하영역에 대해 역동적 평가를 실시하여 교수와 평가가 결합된 역동적 평가의 교수효과성과 기하학습 잠재력을 알아봄으로써 역동적 평가를 유아의 기하능력에 대한 교수-학습방법으로 통합하여 적용하고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개별화 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에 취원 중인 만 4, 5세 유아 88명을 대상으로 ‘유아기하학습잠재력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기하학습잠재력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의 기하학습잠재력 점수는 연령과 성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기하학습잠재력의 유형은 연령에 따라 다른 경향을 나타내고 있었다. 둘째, 역동적 평가의 교수효과인 유아기하학습잠재력 측정도구의 사전점수와 사후점수 간 증진량은 유아의 연령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성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다. 유아의 연령과 성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1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