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1 - 5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 수학교육과정에서 문제해결은 중요한 핵심이자 현대와 미래사회를 위한 필수적 능력이며 과정이다. 본 연구는 유아의 기하능력과 수학적 사고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문제해결에 기초한 유아 기하활동을 구성하고 그 적용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위하여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문제해결에 기초한 유아 기하활동의 특징, 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과 평가를 구성하였다. 5세 유아를 대상으로 문제해결에 기초한 기하활동을 10주간 적용한 결과, 실험집단 유아의 기하능력이 매우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특히, 좌표, 공간추론, 대칭과 변형 변인과 같이 보다 복잡한 사고과정을 요구하는 변인에 유의한 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문제해결을 통한 유아 기하교수의 현장적용 가능성에 대해 시사점을 제공하고, 문제해결에 기초한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근거를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