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397 - 42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초임교사들이 소모임을 통해 발달되어 가는 과정을 교사발달의 세 측면(지식과 기술 발달, 자기 이해 발달 그리고 생태적 발달)에서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 사립유치원 초임교사 4명으로 구성된 자연 발생적인 도임이다. 초임교사 소모임이 교사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질적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지식과 기술 발달 측면에서는 생활지도와 교육활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고 다른 교사의 수업을 엿볼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자기 이해 발달 측면에서는 초임교사로써 느끼는 자격지심에 대해 정서적으로 지지를 받게 되었으며, 생태적 발달 측면에서는 유치원의 업무로 인한 어려움이나 유치원에서 만나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어려움과 불만을 토로함으로써 스트레스를 해소하게 되는 것으로 보인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2227